반응형

      자동차를 1~2년 타면 사실 잘 모르는데,   이  이상 타면 자동차에서 먼가 시크름한 냄새가 나기 시작합니다.   그 이유는  에어컨을 가동하고 나서,  에바포레이터에 습기가 남고,  습기를 제거하지 않으면 그게 나중에 곰팡이가 만들어져서,  결국 냄새가 납니다. 그 냄새에 익숙해지면 괞찮은데,   만약에 익숙하지 않다면,   아래와 같은 현상이 나타납니다. 

 

  •  기침을 지속적으로 하거나,  재채기를 함 (예전 거제어서 서울 올라가는데,  오래된 차량 옆에 앉아 있을때 발생하였습니다.
  • 때로는 멀미가 납니다.  특히 오래된 버스에서 에어컨 틀때는 정말 어지러운 냄새가 납니다. 
  •  자칫 잘못하면 감기 걸립니다.   

 

만약에 손님이라도 태우면,  거의 민망할 수준이 되겠죠.     그런데,  히터나,  에어컨을 틀지 않으면 냄새가 나지 않는데, 우리나라에서 에어컨이나  히터를 켜지 않을 경우가 얼마나 있을 까요?  거의 없을 것입니다. 

 

    아래 그림의 붕붕이  이 차량은  6개월에 한 번씩 애바 청소를 하였습니다.  에바 청소하는데 4만 원 정도 들었는데,  붕붕이를 매각하기 전 2년 동안 에바 청소를 하였습니다. 

주기적으로 에바청소 했던 붕붕이

사실  예전에 붕붕이를 몰 때,  에바 청소라는 것 자체를 모르고 있었습니다.   붕붕이도  연식이 되니까?  2년에 한 번씩 안전검사를 받게 됩니다.   안전검사원이  에어컨에 냄새가 난다고 에바 청소를 이야기하였습니다. 

 

그래서 에바 청소하였는데,    한번 청소할 때마다 4만 원 정도 들었으니,   4번 받으면 16만 원 정도 되어 지요.  물론 타다가 냄새가 심할 때, 받았습니다. 

 

   그런데,  애바 청소를 받지 않을 조건이 있는데,  자동차 하차 10분 전부터 송풍 기능을 쓰면 된다고 하는데,  심한 폭염에서 10분 정도 송풍 하기가 어려워  현실적으로 동작을 실행 하기가 어렵습니다. 

 

    우리 집 에어컨을 보면,  끌 때,  약 3분 정도  건조시간 기능이 있는 에어컨입니다.   엄청 좋은 기능이 달린 에어컨이죠.   필터 교환 이외,  나머지를 하지 않아도 깨끗하게 쓸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에어컨입니다. 

 

   에어컨에도 있으면,  차량에도 있을 것이다 생각하고, 인터넷을 뒤져보았습니다.   한참 동안 찾아보니, 애프터 블로우라는 것이 있었습니다. 

 

    애프터 블로우는  자체 배터리를 내장 하고 있으며,  주행 중에 충전 하였다가, 시동이 끈 후  최초 10초간  송풍 시킨 후  10분 후  1분 단위로  1분씩,   30분이내 주행은 5번,   30분 이상은 10번 송풍 시키는 기능입니다.   

코코 블로워 키 감지 시간후 작동시간

 

  물론,  자체 밧데리를 내장하고 있으니,  자동차 전원에는 전혀 지장이 없는 것입니다.  블랙박스는 자동차 전원에 영향을 주는데  그것과는 조금 다릅니다. 

 

 

  그래서 애프터 블로우를 집에서 가장 가까운  자동차용품점에서 장착하였습니다.   저는 물건을 떠나서 가장 가까운 곳을 매우 좋아합니다. 

 

코코 블로워

 

 내차 백기사 아반떼 CN7에 설치하였습니다.   이에  에어컨에  있는 에바포레이터에  습기로 인한 곰팡이로부터 해방이 될 것 같습니다.  

 

  지금 제가 쓰고 있는  애프터 블로우는 장점이자 단점인 부분이 한 가지 있습니다.   

       자동차 커넥터에 직접 연결하여 쓰는 것이기 때문에,  애프터 블로우 고장 시 에어컨 작동이 안됩니다.   장점은  애프터 블로우 고장 여부를 정확하게 파악 할 수 있어, 곰팡이 제거 부분은 확신 할 수 있지만,  단점은  애프터 블로우 고장시 에어컨 작동이 안 되는 것은 번거롭죠.   커넥터를 다시 연결해야 하니까요.

 

  지금 설치 한지 얼마 되지 않아,  사실 효과성을 잘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아반떼 CN7 상위 옵션에는 기본적으로 클러스터 이오나이저가 있기 때문에,  곰팡이가 있으면 살균하는 작용도 하고요.   그리고,  초기에는 냄새가 나면 애어컨 필터만 교체하여도 문제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 이기 때문에,  효과성을 알기 어렵습니다. 

 

    이것에 대한 효과는 3~4년 정도 지나 봐야 알 것 같네요.   그럼  나중에 효과성이 증명되면,  추가로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